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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례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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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一)1 123 페이지 / 전적]

「薪蒸」- 薪은 장작감이요 蒸은 잔가지임. 詩經 小雅 正月에「瞻彼中林 侯薪候蒸」이 있음.

나무아미타불[자책가(가) 3 페이지 / 전적]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에 귀의(歸依)한다는 뜻으로, 중이 염불할 때에 외는 소리.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권왕가 63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게 귀의(歸依)한다는 뜻으로, 중이 염불할 때에 외는 소리.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자책가(가) 24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귀의(歸依)한다는 뜻으로, 중이 염불할 때에 외는 소리.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셔왕가 6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귀의(歸依)한다는 뜻으로, 중이 염불할 때에 외는 소리.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회심곡 1 페이지 / 두루마리]

아미타불에게 귀의(歸依)한다는 뜻으로, 중이 염불할 때 외 는 소리. ‘아미타불(阿彌陀佛)’은 대승불교(大乘佛敎)의 정토교(淨土敎)의 중심을 이루는 부처로서, 성불(成佛)하여 서방의 극락정토에서 교화하고 있다고 함.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백발가(白髮歌) 9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돌아가 의지함을 이르는 말.2 공들인 일이 헛일이 됨을 이르는 말.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일회심곡(一回心曲) 9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돌아가 의지함을 이르는 말.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이회심곡(二回心曲) 6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돌아가 의지함을 이르는 말.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제삼별회심곡(第三別囬心曲) 16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귀의(歸依)한다는 의미.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제오몽환가(第五夢幻歌) 1 페이지 / 전적]

아미타불에 귀의(歸依)한다는 의미.

나문살이[위옥자회가라(위옥과회가라) 6 페이지 / 전적]

남은 살이. 남겨놓은 피붙이가.

나물[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四)4 31 페이지 / 전적]

「水飮簞蔬」-물을 마시고 푸성귀를 먹는다는 말임. 論語 述而篇에 『飯蔬食飮水 曲肱而枕之 樂亦在其中矣』라는 대문이 있음.

나물 먹고 물마시고 팔을 베고 누었으니[사친가1(思親歌(一)) 5 페이지 / 전적]

유교의 경전인

나뭇가지와 잎[삼강오륜가 서 4 페이지 / 전적]

지엽(枝葉).

나뭇잎[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24 페이지 / 전적]

가사 원문에서 “나잎무”라 함은 이의 오가로 판단된다.

나반존자(那畔尊者)[금강산유람가 3 페이지 / 두루마리]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홀로 깨달아 성인이 된 사람으로 사찰에서는 독성각(獨聖閣)에 모셔지며 산신·칠성과 함께 삼성각에 모셔지기도 함.

나복(蘿葍)[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三)3 90 페이지 / 전적]

「蘿葍」―全羅道 同福縣의 舊號임。崔新齋의 이름은 山斗요、字는 景仰이요、光陽人이다。燕山甲子에 生員에 合格하고 癸酉에 文科에 올라 被選되어 湖堂에 들어갔고、官은 舍人에 이르렀다。中宗己卯에 士禍가 일어나 被斥되어 同福縣에 謫居하여 羅葍山人이라 自號하였음。선생은 十八 歲時에 崔公의 명망을 듣고 나아가 講學하니 崔公은 嘆服하여 마지 않았다

나복(蘿葍)[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五)5 160 페이지 / 전적]

「蘿葍」―全羅道 同福縣의 古號. 崔新齊 山斗의 流配地임.

나부[오륜가라 20 페이지 / 전적]

나비의 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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